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필요한 정보

보험 가입할 때 필요 없는 특약 정리

by 초록바다(미다) 2023. 3. 30.

우리가 가입하고 있는 보험 비싸기만 하고 쓸모가 없는 특약은 없는지 한 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잘못된 보험 가입의 경우 불필요한 특약으로 구성되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인데 보험 가입할 때 필요 없는 특약을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험가입 불필요한 특약정리 썸네일
보험가입 불필요한 특약정리

 

보험 가입할 때 필요 없는 특약 정리

보험은 같은 상품이라고 해도 설계자에 따라 내용이 완전히 달라지게 될 수 있는데요 처음 보험을 가입하는 경우 불필요한 특약으로 비싸게 보험 금액이 구성되지 않도록 보험 가입할 때 필요 없는 특약을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① 입원일당 특약

 

보통 큰 병에 걸린다고 하며 장기간 입원할 것으로 생각하게 되어서 보통 입원일당 특약을 집어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질병입원일당 3만 원 설정 시 40세 남성 기준 월 3만 원을 납부해야 하는데요.

 

사실 웬만한 병으로는 병원에서 입원이 잘 되지 않을뿐더러 심각한 병이라고 해도 보통 2주 안에 퇴원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가성비가 좋지 않은 계약입니다.

 

입원비는 실손보험으로 보장이 가능한 대표적인 항목으로 장기 입원을 한 경우라고 해도 웬만하면 비용을 모두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굳이 보험 가입할 때 필요 없는 특약 입니다.

 

② 질병사망 특약

질병사망 특약은 병으로 사망 시 보험금이 지급되는 항목으로 보험비가 매우 비싸 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40세 남성이 3천만 원 보장을 가입하게 되면 월 3만 원씩 납입을 해야 합니다. 

 

 

사실 건강보험 가입의 목적은 치료비를 보장받기 위해서 인데 비싸게 질명 사망 보험을 굳이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사망보험이 필요한 분이라면 생명보험의 종신 보험 가입을 통해 일반사망 보험 가입을 하는 것이 훨씬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③ 암 수술비 담보 

건강보험의 경우 대부분 암 보장을 위한 특약을 중점적으로 준비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보통 특약으로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이 암 진단비 특약, 암 수술비 특약 이 있습니다. 

 

이 둘의 차이는 1) 보험료의 가격 차이와 2) 지급 방식에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암 수술비 특약의 보험료가 훨씬 비싸게 납입이 됩니다. 

 

먼저 암 진단비 특약은 의사가 암을 진단했을 때 최초 1회만 지급을 받을 수 있고 암 수술비 특약은 암 수술을 할 때마다 금액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요즘 암 치료 방식이 항암 치료 등 약물 치료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수술은 거의 하지 않습니다. 또한 수술비의 경우 실손 보험에서 보험금을 돌려받는 대표적인 항목이기 때문에 굳이 따로 보험 가입할 때 필요 없는 특약입니다.

 

④ 80% 이상 후유장해

후유장애는 질병이나 사고 등으로 인해 우리 몸에 영구적인 장애가 생기게 되었을 때 지급받는 보험금인데요 의사의 진단을 통해 장애가 생겼을 때 정해진 장애율에 따라 약관에 명시된 금액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특약을 예로 들면 상해 80% 이상 후유장애, 교통 80% 이상 후유장애 등이 있는데 여기서 80%의 범위는 매우 심각하고 중대한 장애를 뜻하는 것으로 반드시 상해나 차량의 사고로 인해 발생된 사고여야만 지급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특약은 사고의 범위가 제한되어 있어서 받기가 매우 받기가 어렵고 심각한 장애가 발생해야 수령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후유장애의 경우  3 ~ 100% 후유장애 특약이 있는 이것으로 가입하길 추천드립니다. 이는 3% 장애부터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기 때문에 범위가 매우 넓어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⑤ 응급실 진료비 특약

응급실 진료비의 경우 대부분 실손 보험으로 커버가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가입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이 특약은 이제 막 태어난 아이들이나 초등학생 아이에게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보험 가입할 때 필요 없는 특약을 정리해 드렸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