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을에 식용이 늘어나게 되는 신체적 이유는
천고마비의 계절이라고 불리는 가을 많은 분들이 야외 활동을 시작하게 되면서식욕이 살아나는 느낌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체중조절에 실패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 이렇게 가을만 되면 늘어나게 되는 가을식욕 무엇이 원인일까요? 많은 분들이 놓치고 계셨던 원인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체적인 호르몬의 작용으로 인한 세로토닌 분비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뜨거웠던 여름이 지나 가을이 되면 평소보다 짧아진 낮 시간으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우울증을 겪게 되는 분들도 계십니다.이로 인해 체중이 늘어나거나 무기력증을 겪기도 하고 하루종일 나른하고 졸리는 수면과다 현상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짧아진 일조량으로 인한 세로토닌 부족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세로토닌은 우리 뇌에 수면, 인지, 식욕, 불안 등을 관장하는 신경전달 물질로 탄수화물 섭취와 큰 관련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로토닌이 부족하게 되면 식욕이 늘어나는 현상을 경험하게 되고 세로토닌이 증가하면 반대로 가을식욕 하락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처럼 세로토닌은 일조량과 관계가 깊은 것을 알 수 있는데 가을이 되면 해가 짧아지기 때문에 햇빛을 쬘 수 있는 시간이 점점 줄어들게 되어 세로토닌 분비가 줄어듭니다. 세로토닌은 우리가 잠을 자는 시간에 형성되기 때문에 최대한 낮 시간에 활동을 해 주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비타민 D로 인한 식욕의 신체적 영향
비타민 D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는 지용성비타민의 한 종류인데 체내 칼슘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호르몬 입니다. 세포를 생성하고 면역기능을 관장하며 식욕과 관련된 부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족하게 되면 골다공증과 같은 위험에 노출될 수 있고, 호르몬 조절이 잘 되지 않아 가을식욕 조절에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출판된 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서를 살펴보게 되면 우리가 자주 먹는 자연 식품에서는 비타민 D가 부족한 경우가 많아 식품으로 충분한 비타민 D를 흡수하는 것이 힘들다고 합니다. 비타민 D는 주로 등푸른 생선류의 음식군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연어, 고등어, 참치, 삼치, 정어리 등을 하루에 100 ~ 200g을 섭취하게 되면 일일 권장량을 해당하는 양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가 부족하게 되면 우울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세로토닌 분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산책이나 조깅등을 통해 외부에서 생활하는 시간을 늘리거나 건강보조식품을 통해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활동량이 크게 증가하여 에너지 소모가 늘어나 무더운 여름에는 실내에서 주로 생활을 하게 되는데 시원하고 서늘한 계절인 가을에는 아무래도 야외활동이 크게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여러가지 활동이 진행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에너지 소비량이 크게 늘어나는데 우리 몸은 부족한 에너지를 보충하기위한 호르몬 분비가 증가하게 되고 가을식욕 늘어나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됩니다.
3. 공복상태의 신체적 반응
특히 추석과 같은 명절도 있어 한번에 많은 음식을 먹게 되는데 과식으로 인해 늘어난 위가 평상시와 같은 식사량에도 부족함을 느껴 자신도 모르게 식욕이 증가한 것으로 느낄 수도 있습니다. 식욕은 호르몬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공복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되면 그렐린이라는 호르몬이 발생하게 되며 우리 뇌에 있는
섭식중추를 자극해 배고픔을 느끼게 합니다. 따라서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우리 몸의 호르몬 분비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을철 늘어나는 체중으로 인해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 무엇보다도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식단조절과 운동을 병행하여 몸의 신체적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턱대고 식단조절에만 신경을 쓰게 되면 요요 현상이 발생 해 다시 살이 찌게 되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날 수 있기에 반드시 운동을 통해 몸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을 일정하게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식단조절과 운동을 병행하여 신체관리를 하다보면 천천히 체중이 감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대략 8일 정도가 지나면 조절이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을식욕 조절을 가을철 안정된 식단조절과 건강한 야외활동을 통해 관리한다면 균형 넘치는 몸상태로 유지하기 쉽습니다.
댓글